타워여성비뇨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타워여성센터 로고이미지

1 2 3
의료진소개 퀵메뉴 버튼 요실금의 진실 퀵메뉴 버튼 만화로 보는 여성비뇨기과 퀵메뉴 버튼 동영상으로 보는 요실금 수술 퀵메뉴 버튼 요실금 체험후기 퀵메뉴 버튼 퀵메뉴 버튼 강남점 전화번호 010-6831-7671 퀵메뉴 버튼 여의도점 전화번호 02-786-6633 퀵메뉴 버튼 (강변점)동서울터미널점 전화번호 02-456-6646 퀵메뉴 버튼 종로점 전화번호 02-2277-6699 퀵메뉴 버튼 온라인 상담 퀵메뉴 버튼 온라인 예약 퀵메뉴 버튼
   HOME - 요실금클리닉 소개 -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의 종류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나이에 따라 그리고 만성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요실금 의 분류인 “원인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에 따른 요실금의 분류
1.복압성 요실금 2.절박성 요실금 3.일류성 요실금 4.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요실금으로, 요실금의 80-90%가 복압성 요실금입니다.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 즉,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줄넘기를 하거나, 에어로빅을 하거나, 배에 힘을 주는 상황에서 요실금이 생기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점차 심해져서 가벼운 움직임이나 걸어다니는 경우, 앉았다가 일어서는 경우에도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들고, 소변이 급한 과민성방광 증상이 같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개는 분만경험이 있는 중년이상의 여성분들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요즘은 한번만 출산을 경험한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점차 복압성 요실금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은 출산시 또는 분만후에 방광과 요도를 탄탄하게 지지해주는 골반근육이 약해지고 골반이 이완되어 방광과 요도가 아래로 처지면서 발생합니다. 때로는 소변을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화되면서 발생 하기도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적 치료를 주로 하지만, 행동치료나 물리치료 등을 하기도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
복압성 요실금과는 달리, 평소에 소변을 자주 보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고, 밤에 자는 도중에도 일어나서 화장실을 가거나,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찔끔하는 요실금을 절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전체 요실금의 20-30% 정도가 절박성 요실금입니다. 중년 여성 뿐만 아니라 결혼하지 않은 미혼 여성이나 학생들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요실금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이 골반지지 근육의 이상으로 생기는 반면, 절박성 요실금은 해부학적 구조물은 정상이지만 방광근육이 불안정해서(소변이 찰 때는 방광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조용히 늘어나면서 소변이 차야되는데 갑자기 방광이 수축하는 경우) 발생하는 요실금입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치료나 물리치료가 주된 치료법입니다.
절박성 요실금 : 요실금의 20% ~ 30%, 복합성 요실금 : 요실금의 80% ~ 90%
복압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기침하거나 웃을때 요실금이 있으면 습관적으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방광이 불안정해지고 절박성요실금 까지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치료는 정확한 검사를 해서 어떤 요실금이 더 우선적인지, 더 불편을 야기하는 지에 따라서 신중하게 결정하 여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수술을 하면 약 75%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약 25% 정도는 좋아지지 않거나 드물게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요실금은 신경학적 이상에 의한 신경병적 요실금(neuropathic incontinence), 선천적인 기형으로 인한 선천성 요실금(congenital incontinence), 사고 또는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의인성 요실금(iatrogenic incontinence) 등이 있습니다.
일류성 요실금에 복합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그중 복합성 여실금이 더 많다.
혼합성 요실금(mixed incontinence)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기침하거나 웃을때 요실금이 있으면 습관적으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데, 점차 시 간이 지나면서 방광이 불안정해지고 절박성요실금 까지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치료는 정확한 검사를 해서 어떤 요실금이 더 우선적인지, 더 불편을 야기하는 지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 하여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수술을 하면 약 75%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약 25%정도는 좋아지지 않거나 드물게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요실금은 신경학적 이상에 의한 신경병적 요실금(neuropathic incontinence), 선천적인 기형으로 인한 선천성 요실금(congenital incontinence), 사고 또는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의인성 요실금(iatrogenic incontinence) 등이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