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여성비뇨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타워여성센터 로고이미지

1 2 3
의료진소개 퀵메뉴 버튼 요실금의 진실 퀵메뉴 버튼 만화로 보는 여성비뇨기과 퀵메뉴 버튼 동영상으로 보는 요실금 수술 퀵메뉴 버튼 요실금 체험후기 퀵메뉴 버튼 퀵메뉴 버튼 강남점 전화번호 010-6831-7671 퀵메뉴 버튼 여의도점 전화번호 02-786-6633 퀵메뉴 버튼 (강변점)동서울터미널점 전화번호 02-456-6646 퀵메뉴 버튼 종로점 전화번호 02-2277-6699 퀵메뉴 버튼 온라인 상담 퀵메뉴 버튼 온라인 예약 퀵메뉴 버튼
   HOME - 요실금클리닉 소개 - 요실금의 치료
요실금의 치료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집니다.
절박성 요실금(과민성방광)은 주로 약물치료나 행동치료를 하며,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이나 골반저근운동과 같은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1.약물치료.
약물치료는 과민성방광이나 절박성요실금에서는 주치료이지만,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를 사용하여 괄약근의 수축작용을 도와주어 요실금을 호전시키거나 폐경기 여성에서 에스트로젠 치료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골반저근운동
골반저근운동(pelvic floor muscle exercise)은 여성 복압성요실금의 일차적인 치료법 중에 하나입니다.항문거근 중 치골미골근이 강화되어 방광경부와 근위부요도를 밀어 올려서 복강내에 위치하게 하여 요실금을 치료하게 됩니다. 요실금이 발생한지 얼마되지 않은 경도의 약한 요실금에 효과적이며, 분만 후 요실금의 예방을 위해서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방법은 누워서 복부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킨 상태에서 질을 촉지하면서 운동을 합니다. 운동 중 복부, 대퇴부나 둔부의 근육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호흡도 참지 않습니다. 수주후 익숙해지면 안거나 서는 등 자세를 바꾸면서 시행합니다. 보통 5-10초간 수축하고 10초간 쉬며, 매일 하루에 80-160회 반복하여 3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주어야지 장기적인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3.바이오피드백
골반저근운동이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혼자서 하게 되면 제대로 된 운동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혼자서만 골반저근운동을 했을때, 50%의 환자가 적절하게 골반근육을 수축하지 못했고, 25%는 오히려 복압을 상승시켜 요실금을 악화시키는 운동을 하게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치료는 효과적으로 골반저근 운동을 하는지 정확하게 확인시켜 줍니다. 내가 수축할 때마다 제대로 골반저근이 운동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집에서도 혼자서 효과적인 골반저근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바이오피드백은 정확한 골반저근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한번 방법을 익히면 집에서도 쉽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또한 과민성방광과 요실금 모두에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여성성기능강화나 성감의 향상에도 바이오피드백치료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전기자극 치료
전기자극(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FES)치료는 바이오피드백치료와 함께 대표적인 물리치료요법 중에 하나입니다. 전기자극치료 단독으로 시행되기도 하지만, 골반저근운동과 바이오피드백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골반저근에 가하는 전기자극 치료는 골반저근의 수축과 방광활동 억제의 두자기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요실금 모두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음부신경과 천골신경을 자극하여 복압성 요실금에서는 요도괄약근을 강화하고, 절박성요실금에서는 배뇨근과반사를 억제하게 됩니다.
5.체외자기장 치료
최근 요실금의 비수술적 치료법 중에서 체외자기장 치료는 치료의 편리함이 최대의 장점으로 최근 클리닉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체외자기장(extracorporeal magnetic innervation, ExMi) 치료는 1999년 미국 FDA 의 공인을 받은 치료법입니다.

체외자기장치료는 전기적 자극이 아닌 자기장으로써 전류를 형성하므로 전극이 필요하지 않아 별도의 전극을 질이나 항문에 삽입하거나 피부에 부착할 필요가 없으며, 환자가 의복을 벗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받을 때 불편한 느낌을 전혀 주지 않음은 물론, 저항에 따른 에너지 감쇄가 전혀 없어서 깊은 부위의 신경조직에까지 고루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6.수술적치료.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좋은 효과를 내는 법입니다. 최근에는 효과적이고 편한 수술법들이 많이 개발되어서 부작용없이 효과적으로 요실금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TVT, TOT 요실금 수술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TVT-O, mini-sling과 같은 수술법들이 개발되어서 더 간편하게 수술을 할 수가 았습니다. 이들 수술은 기존 수술 과는 달리 요도를 압박하지 않고 중부요도에 가볍게 테이프를 걸어주는 방법입니다. 이들 수술이 개발되면서 기존 수술법에 비해서 획기적으로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환자의 합병증도 급격히 감소되었습니다.

90%이상의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며, 5년이상의 추적결과에서도 좋은 치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TOT 수술은 복부가 아니라 폐쇄공(obturator foramen)으로 테이프를 통과시켜 해부학적으로 신경과 혈관을 피할 수 있고, 방광에 대한 손상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mini-sling 수술은 피부로의 절개가 필요없어 더욱더 수술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의 모든것! 바로가기 버튼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