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루성 습진 (seborrheic eczema)
- 지루성
습진이란?
-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아급성 또는 만성의 표재성 습진성 피부염이며 건성 또는 지성의 인설을 나타내는 홍반성 판을 특징으로 합니다.
보통 얼굴과 두피에 잘 발생하며 외음부에는 소양증을 호소하며 붉은 염증을 야기하는데 대음순, 회음, 치구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루성 습진의
원인
-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여러 가지 학설이 있으나 주로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에 호발하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피지 (sebum)가 관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온도와 습도의 계절적인 변화가 지루성 습진의 경과와 연관되어 있어 가을과 겨울의 낮은 온도와 난방으로 인한 낮은 습도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지루성 습진의
증상
- 지루성 습진은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헐거운 인설 (scale)이 특징이며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혹은 황색의 반을 형성하고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며 소양감을 동반합니다. 특히 외음부에 발생한 지루성 습진은 백선 감염, 칸디다증, 건선 등과 유사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합니다.
- 지루성 습진의
치료
- 일반적으로 지루성 습진의 치료원칙은 병변부의 인설과 가피 (crust)의 제거, 효모균 (yeast) 의 증식억제 그리고 홍반과 가려움증의 완화가 중요합니다. 심한 경우 국소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2. 편평태선 (Lichen planus)
- 편평태선
이란?
- 편평태선은 피부와 점막에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염증성 질환으로서 특징적인 임상소견 및 조직학적 소견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임상적으로 고전형, 비후형, 수포형, 광선형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여러 부위를 침범하여 매우 다양한 임상 소견을 나타냅니다.
- 편평태선의
원인
- 원인은 아직 불명이지만 정신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설, 유전적 요인, 면역질환, 약물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발생 등이 있습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30-60대이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증상이 심하고 만성 경과를 취합니다.
- 편평태선의
증상
- 구진의 모양은 특징적으로 작고 표면이 편평하고 매끄러운 다각형으로 중심부는 함몰되어 있습니다. 구진의 색은 다양하지만 상아색 또는 자주색이 흔합니다. 외음부에 발생하는 경우 여자의 경우 대음순, 남자의 경우 음경귀두에 주로 발생하며 발진이 소실되면서 색소 침착을 남기고 드물게 색소 탈실이나 피부 위축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급성기에는 소양감을 참을 수 없을 정도이며 수분 또는 수시간 지속됩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병변을 긁는 것보다 비비게 되고 환자에 따라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편평태선의
치료
- 자연소실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이며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을 피하고 피부 및 점막 손상을 적게 해야 합니다. 질환의 정도나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적용되며 대증요법을 시행합니다. 국소성 병변이나 점막 병변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가 효과적입니다. 병변이 광범위하고 전신적인 경우에는 자외선치료, retinoids, cyclosporine 투여를 시행합니다.
3. 만성 단순 태선 (Lichen simplex chronicus)
- 만성 단순 태선이란?
- 피부를 반복하여 자주 긁거나 비벼서 두꺼워진 국소판이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 만성 단순
태선의 원인
- 정상으로 보이는 별 표시가 나지 않는 피부에 국소적인 소양증이 발생하면서 이차적으로 만성 단순 태선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접촉성 피부염, 곤충자상 등에 의한 소양성 자극이 만성 단순 태선의 유발인자가 되기도 합니다. 신경성으로 발생한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년여성에 잘 생기며 피로나 정서적 불안 및 과도한 스트레스가 있는 중에 병변이 악화되고 임신 시에도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 만성 단순
태선의 증상
- 환자는 병변의 출현과 상관없이 소양증을 호소합니다. 병변은 환자가 소양감을 제거하기 위해 손톱으로 긁거나 지속적으로 마찰시키기 때문에 발생하는 찰상이 있는 태선화된 판이 특징적입니다. 초기에는 홍반이나 부종, 폭은 소양성 구진이나 수포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변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기계적 자극에 의한 반응 때문에 과색소침착, 피부 두께의 증가, 국소적인 탈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만성 단순
태선의 치료
- 환자가 긁고 비비는 것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톱을 짧게 깎고 항불안제와 항히스타민제의 사용이 증상의 완화를 가져올 수 있고 국소적인 스테로이드 도포나 병변내 주사치료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위축성 편평태선, 경화성 위축성 태선 및 카포시 육종 등과의 감별이 중요하므로 경우에 따라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4. 간찰진 (Intertrigo)
- 간찰진
이란?
- 두 피부면이 겹치는 주위에 발생하는 표층 염증성 피부염입니다.
- 간찰진의
증상
- 병변은 피부가 겹치는 부위 주로 음고부, 회음부에 한정되어 나타나며 여성에서는 주로 대음순과 허벅지 사이에 호발합니다. 처음에는 피부가 접힌 부분이 화끈거리거나 약간 가렵고 경한 홍반으로 시작되어 병이 진행하면 홍반이 뚜렷해지고 피부가 짓무르면서 진물이 흐릅니다.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면 악취가 나기도 하고 심해지면 피부가 벗겨지고 증식성 병변, 궤양이 나타납니다. 노인이나 요실금 환자에서는 기저귀 피부염이 결절 병변을 만들기도 합니다.
- 간찰진의
치료
- 병변을 건조시키고 마찰과 세균의 이차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원한 환경을 유지하고 꽉 조인 옷은 피하고 오래 앉아 있거나 운전은 피합니다. 국소항생제 연고나 약한 스테로이드 크림을 쓰기도 합니다.
지루성 습진과 유사하나 일반적으로 인설이 두꺼우며 인설을 제거할 경우 점상 출혈, 기타 팔꿈치, 무릎, 하지 등 건선의 다른 호발부위에 병변의 출현 그리고 치료에 잘 듣지 않는 점 등이 감별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발생빈도는 매우 낮으며 주로 20대에 흔하 이어서 10대 30대 등 비교적 젊은 나이에 호발합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주로 유전적 요인 하의 개인의 생활과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면역학적 요인에 의하여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홍색의 작은 구진이 초발진으로 점치 커지거나 융합하여 동전 모양 내지는 다양한 크기의 판상 형태를 취합니다.
6. 완선 (Tinea cruris, crotch itch)
피부사상균에 의한 표재성 감염으로 T.rubrum이 가장 많고 수족부백선이나 조갑백선에서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혜부에 경계가 분명한 윤상내지 반원형의 병소가 특징적으로 대부분 성인남자에서 발병하고 여성에서는 드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