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여성비뇨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타워여성센터 로고이미지

1 2 3
의료진소개 퀵메뉴 버튼 요실금의 진실 퀵메뉴 버튼 만화로 보는 여성비뇨기과 퀵메뉴 버튼 동영상으로 보는 요실금 수술 퀵메뉴 버튼 요실금 체험후기 퀵메뉴 버튼 퀵메뉴 버튼 강남점 전화번호 02-562-6699 퀵메뉴 버튼 여의도점 전화번호 02-786-6633 퀵메뉴 버튼 (강변점)동서울터미널점 전화번호 02-456-6646 퀵메뉴 버튼 종로점 전화번호 02-2277-6699 퀵메뉴 버튼 온라인 상담 퀵메뉴 버튼 온라인 예약 퀵메뉴 버튼
   HOME - 성의학 클리닉 - 여성 성기능장애의 치료
타워 성의학 클리닉 소개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여성의 성적반응은 남성처럼 직접적인 성적자극 외에도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역시 단순한 한두 가지 약제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른 여러 가지 치료법과 함께 환자 역시 성기능장애를 이해하고 성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도록 도와주며, 적절한 성교육을 함께 시행해야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환자 및 성 상대자의 교육.
약물치료는 과민성방광이나 절박성요실금에서는 주치료이지만,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를 사용하여 괄약근의 수축작용을 도와주어 요실금을 호전시키거나 폐경기 여성에서 에스트로젠 치료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가역적인 원인의 교정
흡연과 만성적인 음주는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간 자전거타기 등 일상생활에서 회음부의 손상을 야기할수 있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성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약제를 끊고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변화없는 고정된 생활방식이나 성생활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성적 자극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역적 원인의 교정 이미지. 음주, 흡연, 장기간 자전거타기
3.약물 치료
여성호르몬의 투여는 성기능장애에서 중요한 치료입니다. 에스트로젠의 결핍은 외성기 감각이나 외성기 혈류 감소, 성적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은 성욕의 감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성욕의 감소가 있는 경우, 남성호르몬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여성 또는 남성호르몬 단독으로 시행할 수도 있고 복합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외성기의 혈류를 개선하는 약제들은 성각성장애가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1선택적 차단제나 sildenafil, apomorphin 등의 약제들은 외성기의 혈관을 확장시켜서 여성 성기능 지수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4.물리기구를 이용한 치료
전기자극(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FES)치료는 바이오피드백치료와 함께 대표적인 물리치 료요법 중에 하나입니다. 전기자극치료 단독으로 시행되기도 하지만, 골반저근운동과 바이오피드백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골반저근에 가하는 전기자극 치료는 골반저근의 수축과 방광활동 억제의 두자기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요실금 모두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음부신경과 천골신경을 자극하여 복압성 요실금에서는 요도괄약근을 강화하고, 절박성요실금에서는 배뇨근과반사를 억제하게 됩니다.
5.외과적인 치료
외성기의 해부학적 원인으로 인한 성각성장애의 경우에는 외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완전포경으로 인해 성각성 중 음핵이 노출되지 않아 성각성장애를 호소한다면 음핵 포피를 제거하여 음핵 귀두부를 노출시킬수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이나 골반장기탈출증이 주 원인인 경우에는 골반운동이나 이에 대한 교정수술을 해주어야 합니다. 질구가 음경에 비하여 지나치게 확장되어 성적흥분의 강도가 약해진다면 회음부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6.성동통장애 치료
외성기 동통장애 중 음문질전정염증후군vulvovestibulitis syndrome에서는 단독치료가 잘 듣지 않으므로 여러 가지 치료법들을 병행합니다. 질확장기, 바이오피드백, 외성기의 전기자극치료, 0.2% 니트로글리세린이나 알프로스타딜, capsaicin 연고의 국소 도포, 인터페론 주사 등으로 함께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