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여성비뇨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타워여성센터 로고이미지

1 2 3
의료진소개 퀵메뉴 버튼 요실금의 진실 퀵메뉴 버튼 만화로 보는 여성비뇨기과 퀵메뉴 버튼 동영상으로 보는 요실금 수술 퀵메뉴 버튼 요실금 체험후기 퀵메뉴 버튼 퀵메뉴 버튼 강남점 전화번호 02-562-6699 퀵메뉴 버튼 여의도점 전화번호 02-786-6633 퀵메뉴 버튼 (강변점)동서울터미널점 전화번호 02-456-6646 퀵메뉴 버튼 종로점 전화번호 02-2277-6699 퀵메뉴 버튼 온라인 상담 퀵메뉴 버튼 온라인 예약 퀵메뉴 버튼
   HOME -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 - 방광염의원인
방광염의원인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방광염의 원인은 대부분이 세균입니다.
정상적으로 소변과 방광에는 균이 존재하면 안되지만, 어떠한 이유로 세균이 소변이나 방광에 진입하게 되면, 방광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방광염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여성 방광염의 80%는 장내세균인 대장균(E-coli)에 의해 생기며, 그외에도 다양한 세균, 바이러스, 기 생충등도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스마와 같은 세균은 주로 성접촉에 의해 질염과 방광염을 동시에 일으키기도 하며, 이런 경우에는 질염의 치료와 함께 배우자도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장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대장균이 어떻게 방광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가장 흔한 감염경로는 대변(항문)-->회음부-->요도 경로를 따라서 발생하게 됩니다.
장내 세균이 항문을 거쳐서 인접해있는 질과 요도로 이동하게 되고, 요도에서 균이 증식하게 되면 요도염, 이어 서 방광으로 이동하여 방광에서 균이 증식하게 되면 방광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감염경로를 알면 왜 방광염이 주로 여성에서 생기는 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달리 여성은 요도가 짧고 곧으며 요도구와 회음부, 질입구가 인접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이유로 방광염과 질염이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