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꾸준한 치료가 필수적이며 적절한 치료후에도 꾸준 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방광을 자극하지 않는 방법들을 잘 알고 실천하면 과 민성방광을 예방할수 있을 뿐 아니라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 습니다.
골반저근운동은 요실금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좋은 운동이지만, 과민성방광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인 운동 이며 여성들의 성감향상과 성기능강화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저희 병원에서 바이오피드백치료를 하면서 올바 른 골반저근운동을 배우신 분들은 집에서도 꾸준히 운동을 하시고 한달에 한번정도 병원에서 점검을 하신다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가 있습니다.
과민성방광이 있는 분들은 규칙적으로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소변보는 횟수는 5-6회, 1회 300 cc정도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평소에 화장실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소변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한번 정도 참고 화장실에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민성방광이 있는 분들은 물을 잘 먹지 않습니다. 물을 먹을수록 소변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빈뇨증상이 더 심 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을 너무 적게 먹으면, 방광염이 생기기 쉬우며 오히려 배뇨증상을 악화시킬수 있 습니다. 적절한 수분섭취(하루에 6-8잔 이상)는 변비와 방광염을 예방해 주며 배뇨증상을 호전시킵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커피, 차 등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탄산음료, 알코 올, 카 페인이 함유된 제품, 매운음식, 초콜릿, 인공감미료등도 방광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코틴(담배) 역시 방광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물질이므로 과민성방 광이 있는 분 들은 피해야 합니다.
과민성방광이 있으면 점차 활동을 안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안하게 되면 체중이 늘어서 요실금이 악화가 될뿐더러 이로인한 스트레스로 방광을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생활을 할수록 과민성방광 증상은 호전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