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여성비뇨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타워여성센터 로고이미지

1 2 3
의료진소개 퀵메뉴 버튼 요실금의 진실 퀵메뉴 버튼 만화로 보는 여성비뇨기과 퀵메뉴 버튼 동영상으로 보는 요실금 수술 퀵메뉴 버튼 요실금 체험후기 퀵메뉴 버튼 퀵메뉴 버튼 강남점 전화번호 02-562-6699 퀵메뉴 버튼 여의도점 전화번호 02-786-6633 퀵메뉴 버튼 (강변점)동서울터미널점 전화번호 02-456-6646 퀵메뉴 버튼 종로점 전화번호 02-2277-6699 퀵메뉴 버튼 온라인 상담 퀵메뉴 버튼 온라인 예약 퀵메뉴 버튼
   HOME -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 - 여성의 요도질환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소개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져서 방광에서 저장이 된 후 일정한 양이 모이면 요도를 통해 배출을 하게 됩니다. 즉 요도는 소변이 방광에 저장된 후 체외로 배출되는 마지막 단계에 해당됩니다.


남성과 여성의 요도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여성분들은 남성보다도 훨씬 더 많은 요로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의 요도는 15-20초 이며 2번 구부러져서 주행을 하는데 비해, 여성의 요도는 4cm 정도이며, 직경도 남성에 비해서 더 좁고, 직선으로 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감염의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소개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다음은 여성의 요도에서 발생하는 주요 질환들 입니다.
과민성방광은 의사들도 잘 모를 정도로 최근에 알려진 질환이지만, 여성의 40-60%이상이 과민성방광을 가지고 있고, 10%이상이 이로 인해서 심각한 불편을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타워 여성 비뇨의학과는
여성의 요도염은 남성의 요도염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의 요도염은 상당 부분 성접촉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흔한 요도염의 원인인 chlamydia나 mycoplasma등의 세균들이 요도 내에 머물러 있으면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성의 요도는 남성과 달리 요도 내에만 자체적으로만 균이 있는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여성요도염이 단독적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 방광염이나 질염과 함께 진단이 됩니다.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소개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여성요도염을 진단할 때는 대부분 방광염이나 질염이 동반되어 있기 때문에
방광염이나 질염에 대한 체크를 같이 해야합니다.
타워 여성 비뇨의학과는
여성요도증후군은 1965년 Gallagher 등이 빈뇨, 요절박, 치골상부통증 등 요로감염 증상을 보이면서 요검사가 정상인 경우를 명칭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여성요도증후군의 보통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요검사결과 정상, 요로계 검사 결과 정상
- 수 개월 이상 지속되는 요도주의 불편감 / 감각이상 / 통증
- 다양한 배뇨증상 : 빈뇨, 절박뇨, 잔뇨감, 야간뇨, 배뇨통증
- 성교통증
- 하복부나 치골상부의 불쾌감/통증
- 만성적인 골반부위 불쾌감/통증
여성요도증후군은 1980년대 이전에는 여성에서 뚜렷한 원인이 없이 다양한 증상이 계속되면서 명명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균 동정이 가능해지고 과민성방과, 방광통증증후군, 간질성 방광염과 같은 세분화된 진단명이 밝혀지면서 여성요도증후군이라는 진단명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2002년 국제요실금학회 에서는 여성요도증후군을 요도통증증후군으로 수정하고, 다른 감염이나 명백한 병리학적 이상없이 지속적이고 반복저으로 요도의 통증, 빈뇨, 야간뇨 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정의하였습니다.
방광염배뇨장애클리닉소개 여성진료에 대한 모든 고민!! 이제 타워여성클리닉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1. 원인

여성요도증후군의 원인은 그냐말로 다양합니다. 요로감염, 배양하기 어려운 균주의 감염이 중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만성적인 골반의 과긴장상태, 골반저근의 기능적 근육이상, 스트레스, 비정상적인 감각반사 등 다양한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성의 전립선염과 유사하게 요도 주의 선(gland)조직의 감염과 염증성 질환이 여성요도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2. 진단

여성요도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요검사 및 요로감염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요로계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요고조영술이나 초음파검사오 같은 요로계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방광내시경을 통해서 방광내부와 요도점막의 이상유무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합니다. 배뇨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요류측정, 잔뇨검사를 해야 하며 때로는 요역동학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3. 치료

여성요도 증후군의 치료는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등이 주요한 치료법입니다. 여성요도증후군은 비뇨의학과의사의 세세하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다양한
배뇨장애와 방광기능이상부터 요도의 통증완화, 골반근육 상태 개선 및 재활까지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를 선택하고 집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도카룬클
요도카룬클은 비교적 흔한 요도점막의 염증성 질환 입니다. 요도입구에 점막이 튀어나와서 종양 처럼 보이기도 하며, 요도종양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폐경여성에게 흔하며 주로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비교적 나이가 들면서 더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배뇨시 통증이 생기거나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는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자극을 줄여주고 약물치료를 하거나 여성 호르몬 국소요법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1차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피료로 제거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냉동요법이나 수술적 제거, 레이저 치료를 하면 쉽게 치료 가능합니다.
요도게실
요도게실은 흔하지는 않지만, 여성의 요도질환에서는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방광염이나 질염들이 생기면서 요도주위에 불룩하게 보이거나, 만져지면 요도게실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요도게실은 요도주의 선조직(gland)이 요도와 개동이 되어 있는데 이 개통구가 폐쇄가 되고 농양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여성의 1-5%에서 생기게 되며, 요도게실이 생기면 대부분 염증과 농양으로 진행합니다. 반복적으로 방광염, 요도염이나 질염이 생기게 되며, 배뇨시 통증, 성교시 통증이 흔히 생기고, 잔뇨감 등의 다양한 배뇨시 불편감이 동반됩니다.

신체검사, 요검사, 방광요도경, 초음파 검사, MRI 대부분 진단이 가능하며, 요역 동학검사나 추가적인 방사선 검사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도게실은 재발성 방광/요도염을 유발하고 파열될 경우 요도누공 등을 우발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로 근본적으로 요도게실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요도주위낭종
요도 주위와 질 입구에서 볼 수 있는 양성 낭종성 질환으로 요도게실과 비슷하나 요도와의 연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요도 주위낭종인 Skene관 낭종 (Skene's duct cyst),
증신과의 잔존물인 Gartner관 낭종 (Gartner's duct cyst)
등이 있고 질 입구에서는 Bartholin낭종 (Bartholin's cyst)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주사흡입이나 수술적 제거 등이 있습니다.
요도 콘딜로마
콘딜로마는 성기부위에 생기는 사마귀 질환입니다. 곤지름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에 의해 전염되는 질환으로, 상당히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한 번의 성 접촉으로 약 50%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보통 성관계후 2-3개월 지나면 피부에 한 개 혹은 여러개의, 다양한 크기로, 편평하면서 약간 올라온, 정상피부와 구분되는 피부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분홍색에서 진갈색의 색깔을 보이며, 단단하지 않고 부드럽게 만져지며, 출혈이나 분비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육안적으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드물지만 악성종양과의 감별을 위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HPV는 요즘 PCR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콘딜로마와 관련이 있는 바이러스는 HPV 6, 11형입니다. HPV 16, 18형은 자국경부암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콘딜로마가 있는 경우는 HPV typing과 함께 자궁 경부암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축성 요도염
나이가 들면서 배뇨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요도에도 여러가지 원하지 않는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나이에 따른 요도의 섬유화가 진행하게 되면서 요도의 탄성 및 수축력 저하, 요도 길이의 감소와 최대요도폐쇄압 감소가 진행이 되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요도의 변화가 심해지면서 요도의 협착, 배뇨통증, 잔뇨 증가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배뇨에 대한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염증이 심한경우는 이를 조절해주어야 하며 꾸준한 외음부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심한경우는 국소 여성호르몬치료를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